주경중 감독의 영화 동승! 출연 : 김태진, 김예령, 김민교, 오연수, 전무송
비디오 배경 음악 – Michael Hoppe Beyond The Valley
나는 오래 전에 문을 닫은 비디오 가게에서 이 비디오테이프를 샀다.
그때 VCR로 세 번 본 기억이 난다.
요즘은 비디오 테이프로 영화를 보려고 해도 VCR이 없어서 못 봐요.
언제 어디서나 고화질 동영상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감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리본은 장신구가 되었습니다.
동승은 주경중 감독이 제작, 배급한 2003년 영화이다.
당시 김태진은 꼬마 스님 역을, 김민교는 어린 스님(스무 살 정도) 역을 맡았다.
그리고 대스님 역은 영화에서 오영수가 맡았다.
전무송은 한국 영화에서 승려 역을 맡았다.
Mandala에서 Shattered Names, Azeaze Baraaze 등
개봉을 하게 된 한국의 주요 불교영화에 내가 출연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러나 동승에서는 사찰에서 나무를 베는 가정부 역할을 맡았다.
오영수 배우도 전무송 못지않게 스님 역할에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전무송은 무게감 있는 승려 역을 맡았다.
그리고 오연수는 약간 코믹한 스님 역할에 딱 맞았던 것 같다.
동승의 촬영지는 안동 봉정사였다.
2002년 홈커밍…. 이어 2003년 동승…. 한국 흥행 돌풍!
세상을 울리고 웃게 만드는 삼총각의 입장~~~
우리 모두 놀랐다… 또 하나의 국민영화가 탄생했다!
웃기다~~귀엽다~~근데 감동이다! 나는 도울 수 없지만 볼 수 있습니다!
동승증후군~~ 다음은 야후! 검색어 1위!
의외의 웃음 만발! 감동의 눈물이 가득!
어려서부터 복통을 앓던 세 총각 승려가 솥에 밥을 짓는 이야기!
비디오테이프의 표지 사진과 홍보 문구로 미루어 보아 동승영화는 코믹한 영화처럼 보인다.
하지만 실제 영화를 보면 이 영화가 만화 영화라기보다 세데 영화에 가깝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은 젊은 스님(김민교)이나 젊은 스님 도넘(김태진)이다.
모두가 대스님(오연수)을 떠나는 것으로 영화는 끝난다.
그리고 텅 빈 사찰에는 대스님(오연수)만이 홀로 남았다.
깊은 산속의 고요하고 평화로운 산사! 안동 봉정사!
총각승 3인은 떠들썩하게 옹기종기 모여 밥을 먹었는데…
산전 7년 차 아기 스님은 쌀 씻기, 물 긷기, 예쁜 아가씨 구경에 분주합니다.
절대권력을 휘두르는 폭력의 주역인 대승에게 용감하게 맞서는 젊은 승려 정심!
그렇게 많은 돈이 필요한 곳이 어디입니까?
돈 좀 줘~ 돈 좀 줘~
밤낮으로 일하기 때문에 낮이 짧습니다.
오늘 세 총각 승려에게 무슨 일이 벌어질까…
이 문장은 비디오 카세트에 있습니다.
원로 스님(오연수)은 솥밥을 함께 먹는 20살 어린 스님과 9살 제자 승과 함께 살고 있어 당연히 세대차이가 크다.
위대한 스님은 모든 일에 자신의 기준을 세우고 젊은 스님을 훈계합니다.
그는 또한 자신의 기준을 9세 소년에게 적용했습니다.
사원은 말 그대로 하루 종일 삐걱 거립니다.
영화가 시작되면 이런 장면이 나옵니다.
벌목꾼은 부마을 아저씨(전무송)로 사찰 일도 한다.
나는 이 노인을 보면 항상 어머니가 언제 오시냐고 묻는다.
“아저씨! 우리 엄마 진짜 언제 오세요?”
“음… 내년 봄보리를 추수하고 나서 온다고 하던데.”
“아~ 또 거짓말!”
“아니, 그래, 이번에는 꼭 데리러 갈게.”
그런 다음 그는 나무 가지에 표시를 합니다.
도넘(김태진)이 저만큼 자라면 오겠지…
아무리 기다려도 엄마는 오지 않는다!
엄마는 어디에도 없다
절을 하는 삼촌(전무송)은 단풍나무에 돈의 열쇠를 표시한다.
그는 자라면 어머니가 오실 것이라고 말하며 도넘을 위로한다.
하지만 키가 표시한 눈금보다 높으면 다시 표시하고, 다시 표시하고…
그래서 나는 항상 일등 노인을 거짓말쟁이라고 부른다.
영화 ‘동승’은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젊은 승려 도념의 이야기다.
젊은 스님의 성숙기에 대한 헌신을 주제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내 머리는 왜 곱슬거리지?
왜? 전화할 엄마 아빠가 없나요?
동자승 도넘은 늘 주저앉지만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것뿐이다.
영화 동승의 촬영지는 경북 안동 봉정사다.
봉정사는 안동 시내에서 북쪽으로 약 15km 떨어진 천등산 자락에 있는 고찰이다.
신라 문무왕 때인 672년 능인대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진다.
따라서 1,300년이 조금 넘은 매우 오래된 사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시아버지가 나타나 토끼는 자신이 만든 것이고 도넘은 심부름을 했을 뿐이라고 주장한다.
마을 아이가 찾아와 토끼는 도넘이 만들었다고 한다.
그 때 대승은 화를 냈다.
“살인과 거짓말!”
“잘못된”
“대체 뭘 하려고 그 가죽을 벗겼어? … Idida를 사용해 보셨습니까? 이 자식아!”
“하얀 숄을 두른 보살님을 봤는데… 그래서 이 숄을 보살님께 드리고 싶었어요.”
그 때 노인은 화를 내며 절에 들어가 부처님께 당신의 잘못을 빌었습니다…
그녀의 어머니는 부처님의 계율을 어기고 배교자가 된 비구니입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매일 수십 마리의 살아있는 동물을 죽이는 밀렵꾼이었습니다.
남들이 한 번 굴리는 묵주를 두 번 굴려 부모님의 죄를 씻을 사람은 바로 너야
보살님이 이 아이를 진심으로 아끼신다면 그 사람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얽매인 전생의 업보를 윤희에게서 없애주어야 합니다.
부처가 될 수 있도록 이 게송에 넣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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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대스님(오연수 분)이 9세 스님에게 한 말이 좀 심하다고 생각하는데…
9살 승려가 부모의 업보를 씻는 법…
이 숨막히는 절에서 늙어 죽을 때까지 수행을 강요당하는 것인가…?
아이들은 아이들처럼 커야 한다…
넘치는 Lady에게 매달리길 부탁해
저를 데려가주세요
“내가 애기 수도사를 안 데려가는 건 네가 토끼를 잡아서가 아니다.
스님을 데려가면 또 무슨 일이 생길까 두렵습니다.
한 달에 한 번 달 밝은 날에 스님을 보러 오겠습니다.”
늘 그리워하고 기다려도 오지 않던 엄마
어디로 가야 할지, 앞으로 어떤 시련이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른 채 떠나야 하는 도넘…
영화 화엄경에서 어머니를 찾아 먼 길을 간 선재동이 생각난다.
불교 경전인 화엄경에서 소년은 선재동을 쫓는다.
화엄경 마지막 글의 내용으로,
보살의 길을 닦기 위해 구도의 길을 떠난다고 한다.
처음에는 어머니를 찾기 위한 긴 여정이었습니다.
그것이 변하면서 추구하는 행위가 되었다.
그리고 마침내 이 세상의 모든 것이 어머니의 모습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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